톡톡한스푼

 

 

갓게이츠의 컴퓨터 팁입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Windows에서는 드라이브의 포맷을 지정하려고 하면 FAT32, exFAT, NTFS, ReFS의 파일시스템들을 선택해야 됩니다. 파일 시스템이란 드라이브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과 파일에 첨부할 수 있는 정보의 유형을 지정하는 것으로서 상기 4개의 시스템중 ReFS는 가장 최신의 파일 시스템이나 운영체제를 boot할 수 없는 단점이 부각되어 아직까지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시스템은 아닙니다. 



<NTFS와 ReFS>


NT File System (NTFS)
NTFS는 윈도우 운영체제중 XP버전에서 처음으로 일반 소비자에게 선보인 시스템으로 원래는 Windows NT 에서 처음으로 소개된 시스템입니다.  NTFS의 특징으로는 보안을 위한 파일 사용 권한 및 오류를 신속하게 복구할 수 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암호화, 새도 복사본, 디스크 할당량 지정, 하드 링크 등 필요한 많은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나 큰 단점은 Window외에 다른 운영 체제와의 호환성은 매우 떨지는 편이라는 것입니다. 





File Allocation Table 32 (FAT32)

매우 초기 운영시스템인 MS-DOS 및 Windows 3에서 주로 사용되던 FAT16 파일 시스템이 Windows 95가 소개되면서 FAT32로 업데이트 되어 졌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매우 초기 보전의 운영시스템부터 소개 되어진 시스템이라 사실상 이 시스템이 표준화가 되어 버렸으며 컴퓨터는 물론 호환성이 중요한 게임 콘솔, USB 포트 혹은 플래시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대부분 장치에서도 이런 면에서 FAT32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FAT32의 가장 큰 단점은 개별 파일의 최대 크기가 4GB라는 것입니다. 



Extended File Allocation Table (exFAT)

2006년 Windows XP 및 Windows Vista에 대한 업데이트로 추가된 파일 시스템인 exFAT은 FAT32이 가지고 있던 치명적 단점을 극복한 파일 시스템으로 개별 파일의 최대 크기 4GB 한계를 없앴지만 FAT32와 완벽한 호환을 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NTFS보다 exFAT를 지원하는 기기가 많이 늘어났지만, 아직까지는 라이센스 문제로 대부분 장치들이 FAT32만을 지원하고 있는 실정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외장 드라이브를 포맷할 경우 NTFS 또는 exFAT 파일 시스템이 보통 추천되는 방식이지만 장치에서 FAT32만을 지원한다면 특별한 시스템을 사용하지말고 FAT32로 포맷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