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한스푼

 

 

목소리 쉬었을때

 

 

 

안녕하세요.

요즘 들어서 감기나 생활습관 때문에 목이 아프다는 사람이 주위에 많이 있습니다.

중에서 오늘은 목소리 쉬었을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대표적인 목에 관련된 증상으로는 목소리가 잠긴다, 목소리가 나온다, 목소리가 쉰다, 목소리가 거칠어졌다 등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오는 대부분의 경우는 감기로 인해 오는 증상이 많으며 하지만 금방 낫지않고 지속되는 경우에는 후두부의 질병을 의심해 수도 있습니다.

목소리가 변화되는 증상은 대부분이 예상을 해 볼 수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노래하는 가수라던가 말을 오래 해야하는 학원 강사, 목사, 스포츠 강사, 전화상담원 등으로 너무 많이 있습니다.


만약에 이러한 이유 때문에 목소리가 변한 것이 아니고 전혀 원인 없이 목소리의 변화가 진행이 된다면 목과 관련한 질병이 생겼을 수도 있고 나이가 60대 이상이 되면 노인성 성대변화로 인해서 목소리가 잠기고 말하기가 불편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목소리의 변화의 이유로는 환경적인 요인도 있는데요 각종 미세먼지, 황사현상 등과 같이 기관지에 무리를 줄 수 있어서 목이 붓고 소리의 변화가 올 수도 있습니다.

거기에 감기 증상으로 인해 염증을 유발해서 합병증까지 올 수 있다고 하니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목소리가 쉰 상태에도 불구하고 계속 목을 사용한다면 몸이 금방 피로해지고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며 이런 현상이 지속된다면 근육 질환까지 올 수 있어서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쉰 목소리를 치료하는 것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까요?

어떤 질병이든 우선 그 상태를 파악하고 정확한 진단을 통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만약에 후두암 같은 심각한 질병이 있는데 목 감기 정도로 생각하고 치료한다면 그것은 환자나 가족에게도 큰 고통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적으로 쉰 목소리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음성 휴식을 통한 회복입니다. 염증으로 인해 쉽게 손상을 입는 약한 성대를 위해서는 최대한 사용을 줄이고 휴식을 취하는 것 만이 만성적이 손상을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으로는 충분한 수분 섭취입니다. 성대에 수분이 충분해야 성대 점액이 부드럽게 움직이는데 수분이 없으면 염증이나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항상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도록 노력하고 실내의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 정말 성대나 목에 안 좋은 술과 담배. 이 둘은 정말 좋은 성대나 기관지에도 다양한 질병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금연 금주가 꼭 필요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잘 지키고 유지하는데도 상태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빠른 시일내에 가까운 전문이를 찾아가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목소리 쉬었을 때 별거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되돌릴 수 없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는 것 꼭 기억하시길 부탁 드립니다.  모두들 건강합시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