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한스푼

 

 

김포 경전철

 

안녕하세요.

오늘은 2018년 완공 예정인 김포 경전철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김포시는 교통체증이 심하기로 유명한데요. 그 중에서는 김포에서 서울특별시로 통하는 도로가 김포대로 딱 하나인 것과 전국 이곳 저곳에서 강화도로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도로인 48번 국도의 일부가 김포시였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한강신도시 건설이 계획되면서 서울 지하철 5호선을 김포로 연장하려는 노력을 했지만 결국 무효화가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김포시는 독자적인 전철을 만들겠다고 계획하였지만 경제적인 문제로 인하여 무산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던 2013 12월에서부터 2014 2월에 사업 계획 승인 및 우선 시공 구간 착공을 하고, 3개월 후인 2014 5월에 실시설계 심의 및 계약 체결을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전 구간에 공사를 시작하게 되었으며 앞으로의 계획으로 2017 11월까지 모든 공사의 전반적인 것을 마무리하고 내년인 올해 11월부터 내년 7월달까지 시범운행을 통해서 안전성과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서 점검 후에 2018 11월에는 개통이 예정 되어 있다고 합니다. 현재 김포 경전철과 같은 시점에 개통 예정인 GTX도 있다고 하니 전철을 이용하는 승객이 많이 늘 것으로 보여집니다.


위의 사진은 노선도입니다. 김포한강 차량기지에서부터 김포공항역까지 총구간이 23.671km인데요.

그 중에서 양촌역을 제외하고는 다 지하로 건설되었다고 합니다.

 

 

총 정거장은 10개로 되어있고 유일한 환승이 가능한 김포공항역에서는 5호선과 9호선, 인천공항철도역 입니다. 김포시에 살고있는 사람들은 서울권과의 거리와 시간이 대폭 단축되어서 사람들의 행동 패턴과 이동 패턴도 바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김포 경전철의 외관입니다. 뭔가 미래 지향적인 느낌이 많이 묻어나는 듯한 느낌이 드는군요!

김포 경전철은 완전 무인운전방식으로 운행된다고 하네요. 운행에 있어서 최고속도는 80Km/h이라고 합니다. 승객정원은 172명으로 보고있으나 출퇴근 시간에 혼잡한 경우는 220명정도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이건 실내의 모습입니다. 우리가 이용하는 기존의 전철과 비슷하다고 보여지는데요 물론 안전성과 편의성에서 좋아진 것이 있겠죠?

2018 11월에 개통되는 김포 경전철은 하루에 약 450회 가량 운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고 차량간 시간은 평균 7분이고 출퇴근시 3분으로 운행한다고 합니다.

김포 경전철은 차량기지가 있는 양촌역에서 환승이 가능한 김포공항역까지 약 28분이 소요가 된다고 하니 강남역까지 1시간 정도면 왔다 갔다 할 수 있다니 정말 기대가 되는 김포경전철이군요

여기까지 김포 경전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18 11월이 기대가 되는군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