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우스 DPI 측정 및 확인 1분안에 하는 방법

 

 

오늘은 마우스의 DPI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DPI(Dots Per Inch) 민감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인치 안에 몇 개의 점을 표시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단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수치가 높다는 것은 작은 동작으로 더 민감하게 움직일 수 있다라는 뜻으로서 예를 들어 500dpi는 마우스로 1인치만큼 이동했을 때, 화면에서 500픽셀만큼 움직인다는 뜻이라는 것입니다. 다른 표현으로는 CPI(Counts Per Inch)라고도 합니다. 


보통 DPI가 높을수록 좋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사실 성능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은 유저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환경과 그에 맞는 마우스로서 DPI가 좋다라는 척도로 사용되는 것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마우스의 스펙상 DPI를 확인하는 것과 Analyzer를 이용하여 마우스의 DPI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우스의 DPI 확인하는 방법


1.  DPI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사용중인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마우스 스펙을 확인하는 것으로 보통 마우스 하단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혹은 제조사에서 제공한 모델명을,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여 제품의 스펙을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2. 다나와나 네이버에서 모델명을 검색하시고 나온 상품을 클릭하시면 상품정보에서 DPI를 하기와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상기와 같이 제품의 스펙(최대 감도)에서 해당 제품이 4000DPI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DPI Analyzer를 통해 마우스 DPI확인하기

이 경우는 보통 서치엔진이나 특정사이트에도 DPI에 대한 정보를 찾기 어려울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DPI Analyzer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https://www.mouse-sensitivity.com/dpianalyzer.html/


2.  위 페이지에 접속하여 상단에서 DPI Analyzer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걸 클릭하시면 하기와 같은 그림이 나옵니다. 

3. 측정을 위해서 다음과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1) Target distance 섹션에 마우스를 이동할 거리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입력한 거리만큼 마우스를 움직이세요. 정확한 측정을 위해 집에 있는 자를 준비하셔서 이동하시면 됩니다. 


  2) Configured DPI는 사용중인 마우스의 스펙상 DPI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만약 사용중인 마우스의 DPI가 확인이 안된다면 적지 않아도 좋습니다.


  3) 상기의 1~2가 완료가 되었으면 좌측 하단의 Target 바를 드래그하여 Target distance에서 입력한 거리만큼 마우스를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4) 이 이동된 거리는 Actual DPI에 실제로 측정이 되며 그 거리가 기입되어 집니다. 


  5) Target distance에서 정한 거리만큼 이동을 하였다면, Actual DPI에 측정된 수치와 비교를 해주시면 됩니다. 


상기의 측정값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본인의 컴퓨터의 윈도우 마우스 감도 설정에 따라 실제 측정값이 달라질 수 있으며 또한 바닥의 표면의 재질의 차이에 따라 실제 측정값이 달라질 수 있으니 측정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