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한스푼

 

 

우울증자가진단테스트 설마..... 나도 우울증???


최근들어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 때문에 많이 힘들어하고 있는데 이는 사회적인 변화와 관련이 크다고 합니다. 사회가 만든 질병 우울증, 마음의 감기라고도 불리는 우울증 어떤것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울증은 뇌질환의 하나로 원활하지 못한 대인관계, 업무 능력 저하 등의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에는 자살이라는 너무 안타까운 선택을 하는 상황까지 만들 수 있는 질환입니다. 우울증의 경우에는 상담과 정신과 치료가 꼭 필수이며 더불어 항우울제 투여도 반드시 해야합니다.다른 뇌 질환의 비해 우울증의 경우에는 1개월~2개월 안에 80%이상의 완쾌율이 있다고 전문의들은말합니다.


우울증의 경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 대표저으로 과도한 업무,이별,죽음,경제적인 걱정 등의 스트레스가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혹 우울증이 유전 질환이 아니냐는 의문을 갖는 사람들이 있는데 전혀 아닙니다. 그리고 다른 질환이나 약물로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내외과계열 환자의 20%이상이 치료가 필요한 우울증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기때문에 원인을 우선 파악하고 치료해야 할 것입니다.우울증의 진단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서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사전에 온라인 상에 간단하게 자가진단할 수 있는 문항을 찾아서 테스트 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선 아래 문항중에 5개 이상의 증상이 15일 이상 지속된다고 생각이 들면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할 필요가 있으나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한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초조함이나 무기력함이 매일 나타난다. 두번째, 평상시에 했었던 일상적인 일이나 취미활동들이 확연하게 저하됨을 느낀다. 세번째, 몸무게의 변화가 있다.(살이 계속 빠지거나 살이 계속 찌거나),식욕의 저하 혹은 증가가 있다. 네번째, 불면증이나 과다수면이 매일 나타난다. 다섯째, 매일이 슬프거나 허무하다고 느끼거나 무엇을 하던지 우울한 기분이 든다. 여섯째, 매사에 피로함이나 활력이 없다. 일곱째, 집중력과 사고력의 감소 여덟째, 모든일이 의미가 없게 느껴지거나 죄책감을 느낌. 아홉째, 죽음을 아무렇지 않게 생각이 들거나 자살이라는 상상 혹은 계획을 한적이 있다. 위의 항목은 사전에 본인 파악을 하는 부분이며 우울증의 진단은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는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보건복지부 긴급전화 129를 통해서 상담가능하며,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정신건강상담의 전화 1577-0199로도 상담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정신보건센터를 통해서 전문의 상담과 여러가지 사례관리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신경정신의학회에서 운영중인 해피마인드 www.mind44.co.kr을 통해서 우울증의 정보나 무료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인터넷 채팅으로 상담할 수 있는 서울광역정신보건센터 www.suicide.or.kr이 있습니다.

모든 질환이 그렇지만 우울증의 경우도 도움을 주는 기관 단체가 많으니 주저하지마시고 상담을 통해 극복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