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령자 및 노약자를 위한 6가지 스마트 장비들

 

 

 보통 나이가 들면 기술이나 새로운 전자기기에 대한 관심이 줄어든다는 오해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한참 대중화가 되어갈때 연세가 많으신 분들은 그 대중화에 직접적인 영향권에 있지는 않았기도 했었죠. 그러나 이런 오해와는 다르게 많은 분들이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고 삶을 더 편하게 해줄 수있는 여러 신기술에 대해 점점 더 이해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졌고 이로 인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 장비들을 이용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많으신 분들은 건강 문제를 관리하는 것부터 손자와 연락을 유지하는 것까지 스마트 장비들을 이용해야 되는 이유는 상당히 많이 있는데 이런 이유에 부합하며 또한 고령자들이 사용하면 생활에 편리함을 더해줄 6가지 장비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태블릿 - iPads, 삼성 태블릿


태블릿은 일반적으로 더 많은 기능과 큰 터치 패드로 인해 스마트 폰보다 사용하기가 쉽고 편안합니다. 대부분의 태블릿에는 카메라가 내장되어있어 친구 및 가족과 연락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최신 비디오 메시지 및 문자 메시지를 큰 화면으로 보내는데 적합하며 또한 SNS 혹은 Skype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서 몇 초 안에 전국의 소중한 사람들과 연락을 취하기도 용이합니다. 

 

 


또한 태블릿은 좋아하는 소설, 십자말 풀이, 두뇌 및 기억 훈련 게임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가지고 있어 고령자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줄 수 있으며 약을 복용하거나 약속 알림과 같은 일상적인 작업역시 태블릿을 통해서도 가능하므로 일상 생활을보다 쉽게 만들고 건강 관리 역시 지원함으로 고령자에게 매우 필요한 장비라 할 수 있습니다. 



2. Fitness Trackr- FitBit, Apple Watch, Samsung Watch


노화를 방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항상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며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Fitbit과 같은 스마트 장비들은 매일의 체력 관리를 해주며 하루 걸음역시 체크해주는 등 노화방지에 적합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강 전문가들은 하루 10,000 걸음이 더 건강한 생활 방식을 만든다고 말했는데 Fitness trackr는 이런 건강한 생활방식을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는 기능들을 가지고 있으며 휴대성이 매우 좋아 어디에 있든지 아주 작고 가벼운 이 장비를 통해 오늘 하루 얼마나 운동을 했으며 얼마나 걸었는지를 알려줄 뿐만 아니라 심박수를 모니터하고, 건강한 식사를 계획하며, 매일 밤 잘 수있는 것을 추적하는 데 도움을 주어 노화방지에 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3. 자동차 관련 안전 기술


사실 고령이신 분들의 경우 자동차로 여행을 떠나거나 장거리 드라이빙을 하는데 때로는 상당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시력의 저하나 반응의 저하등이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백업 카메라, 블라인드 스팟 모니터링, 전방 / 후방 충돌 경고 및 자동 주차와 같은 자동차 기능은 필요한 경우 고령의 운전자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며 위험한 상황을 피하도록 해줍니다. 이런 면을 고려해보면 자동차의 안정 옵션들은 고령자들에게 매우 적합한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보이스 어시스턴트 - Amazon Alexa 및 Google 홈


"Ok, Google, 내 키는 어디에 두었지?"이렇게 간단한 음성 명령으로 잃어버린 열쇠를 찾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 까요? Amazon Alexa나 Google, Siri와 같은 Voice assistant 함께라면 이런 일들이 결코 꿈은 아닙니다. 이 장치는 무언가를 기억하는데에 문제가있는 노약자들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음성 도우미는 손가락을 들지 않고도 정보를 전달하고, 캘린더를 관리하고, 좋아하는 노래를 켜고, 조명을 제어 할 수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또한 사용자의 질문에 적절한 대답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기 때문에 고령자에게 꽤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스마트 홈 기능


스마트 홈 기능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유용 할 수 있으나 사실 고령자에게 더 큰 유익을 줍니다. 이 기능은 일상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하고, 전력 및 물소비 등을 줄여 지출해야 되는공과금을 줄이며 집의 안전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이 기능은 스마트폰으로 제어가 가능하여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몸이 불편한 고령자들 혹은 장애우같은 경우 이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장비가 제어가 되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6. 긴급 장치 - 의료 경보 시스템


사실 긴급상황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있는 것으로 우리는 항상 만일의 상황을 대비해두고 살아야 합니다. 특히 고령자들의 경우 이런 긴급상황이 발생활 확률이 높기 때문에 만약 스마트 의료 경보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면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의료경보 시스템의 한 예가 개인 응급 대응 시스템 (PERS)으로 PERS 장치는 착용 가능한 장비로 도움이 필요한 긴급상황에서 수화기가 있는 곳에 가지 않아도 필요할 때 응급 구조 대원에게 이 장비를 이용하여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